누구나 읽고 봐/books - 책

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 김민섭 (2021)

아니이선생 2023. 6. 29. 14:00
728x90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38227712?cat_id=50011280&frm=PBOKPRO&query=%EB%8B%B9%EC%8B%A0%EC%9D%B4+%EC%9E%98%EB%90%98%EB%A9%B4+%EC%A2%8B%EA%B2%A0%EC%8A%B5%EB%8B%88%EB%8B%A4&NaPm=ct%3Dljgm57og%7Cci%3D6bf3089b4d69120f5f183b35d05cebe66f94cbb8%7Ctr%3Dboknx%7Csn%3D95694%7Chk%3Ddb6b2d1e6ddc5ed6b6ce45275f1948f2135edd35

 

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6월 어느 날, 우연히 나에게 뜻깊은 기회가 찾아들었다. 독서 동호회 멤버인 지인분께서 독서 프로그램 지원 일환으로 작가를 초청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얼마 전에 동호회 멤버들과 함께 읽었던 '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의 작가인 김민섭 작가와의 만남을 주선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작가와의 만남이라! 나의 인생에서는 이런 일이 흔히 일어나지 않는다. 바로 참석을 외치며 6월 27일을 달력에 크게 동그라미 해 놓았다. 기대에 부풀어 김민섭이라는 작가가 누구인지 살펴보았다. 

 

대학교 생활을 오래 한,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 본인이 착한 사람이라는 것을 떳떳하게 밝히며, 20대 어리숙한 모습과 30대 '을'과 같은 생활을 하며 40대에 이르러 자신의 길을, 자신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인지하는 모습으로 남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사람이었다. 

 

(6) [#갓구운클립] 모르는 사람들이 내 여행을 후원해 준다면?✈ 김민섭 씨의 꿈같은 일들 속에 담긴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 | #유퀴즈온더블럭 - YouTube

당일 작가와의 만남을 준비(?)하며 온라인에 올라와 있는 김민섭 작가와 관련되어 있는 영상을 3편 이상 시청했다. 유퀴즈 온 더 블럭의 '김민섭 찾기', 사색의 공동체 스미다의 '느슨한 연결 방식',  마이 금희의 북토크 '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등을 시청 후, 오늘 작가가 어떤 주제로 이야기할 것인지, 어떤 점이 궁금한지 머릿속에 그려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려진 그림들이 실제로 눈앞에 펼쳐졌다. 모든 예상가능한 이야기 들과 5월 강릉에 서점을 냈다는 뜻밖의 뉴스까지.       

 

김민섭 작가의 이야기는 '나도 잘 되어야 하고, 너도 잘 되어야 하고, 그래서 모두가 잘 되면 마지막은 사회가 잘 될 수밖에 없다'는 것. 그리고 내가 '나' 여야지만 비로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위주로 하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은 굳이 스트레스를 받아가면서 하지 않는 것. 사람은 한결같을 수 없지만 한 결 같아지려고 노력하는 삶을 사는 것. 그리고 당신이 잘 되면 좋겠다고 여기는 마음을 가지는 것. 

 

작가와의 만남은 성공적으로 끝이 났고, 질의 응답이 진행되는 동안 나의 마음속에도 궁금증이 일어났다. '내가 원해서 행했던 선한 일들이 내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돌아왔을 때 어떤 마음을 가져야지 상처받지 않을까?' 결과 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겼을 때 그것 때문에 마음 쓰지 않고 내가 원해서 좋은 일을 했다는 것에 집중하며 나를 위하는 것으로! 궁금증에 대한 답을 하나 얻은 것 같아 나의 하루도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프롤로그
나의 자리에서 작고, 온화하게, 타오르기

1. 내가 가진 것을 주는 연결, 당신이 꼭 나타났으면 좋겠습니다
안녕, 허삼관 아저씨
헌혈이라니, 팔자 좋네요
우주의 먼지가 되어
그건 왜 하는 거야, 나도 모르겠어
그가 꼭 나타나기를 바란다
2주에 한 번, 착한 몸과 마음
학비를 보태 준 걸 그룹
돋아난 날개와 나쁜 사회인
연약의 시절을 거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

2. 나와 닮은 사람 찾기, 김민섭 씨 찾기 프로젝트
여행하지 않는 인간
사람이 안 하던 일을 하려면
김민섭 씨를 찾습니다
제가 김민섭입니다
김민섭 씨의 졸업 전시 비용을 후원해 드릴게요
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연결과 연대
김민섭 프로젝트 그 후

3. 나와 닮은 사람 지키기, 당신을 고소합니다
교통사고
참전하고 싶지 않은 어른의 싸움
모욕의 증거를 수집하다
선생님, 아니 아저씨,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우리 사회의 평범이란 당신과 나의 평균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내가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믿지 않아야 한다
우리 사회의 모욕의 정의
우리가 상처받지 않고 서로에게 다다를 수 있기를

4. 느슨하게 당신과 만나기, 몰뛰작당 프로젝트
원더키디 키즈가 맞이한 2020년
올해의 목표는 바디 챌린지
헬스장에는 자신을 돌볼 여유가 좀 더 있는 사람들이 남았다
아이캔, 보고 있나요. 저는 저의 몸과 마음을 구할게요
다시 한 번 김민섭 씨 찾기 프로젝트
함께, 몰래, 각자의 자리에서 뛰어요
이 떡을 드시면 모든 게 잘될 거예요
이 트랙에서 누구도 홀로 뛰고 있지 않았다
이것도 모임이에요

에필로그
연약의 시절을 기억하는 당신에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