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봐/books - 책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 2020 (박찬휘 지음) 시/에세이 후기

아니이선생 2021. 6. 29. 15:51
728x90

수업을 마치고 5교시 때문인지 아니면 밖에서 기다리며 바닥에 앉아있는 애들을 보아서 인지 나도 모르게 기분이 축 늘어졌다. 아마도 나의 느낌은 후자인듯하다. 왜냐하면 새로운 선생님이 왔을 때, 분명히 인수인계할 때 찾아가서 부탁을 했었고, 오늘 아침에도 회화실과 돌봄실로 사용하는 교실이라 6학년 수업을 하면 12시 20분에 마치는데 1학년, 2학년 돌봄 학생들은 12시쯤 수업을 마치고 오니까 잠시만 상담실에 잠시만 있다가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이 돌봄실로 올 수 있도록 부탁했었기 때문이다. 알았다고 말은 했으면서 점심 식사하러 내려가면서 상담실을 잠가 놓고 가서, 학생들도 돌봄 선생님도 복도에서 20분 동안이나 기다리고 있었다. 그래서 그것을 보고 다시 상담실로 선생님께 부탁을 하러 갔다. 그래.. 생각해 보면 내가 부탁을 한 것이고 그 선생님은 나의 부탁을 들어줄 의무는 없었다. 그래도 나의 부탁을 무시한 것 같아 불편한 마음으로 급 실실로 향했다. 급식판을 식탁 위에 올려놓고 멍하니 앉아있었다. 그리고는 먹는 둥, 마는 둥 하고 머리를 식히러 도서관으로 향했다. 도서관에 나와있는 새로운 책을 욕심스럽게 4권이나 골라 들고 자리를 잡고 앉았다.  

파란색 표지의 얇은 산문집,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박찬휘)를 읽었다. 쉽게 쓰여 있기도 했고, 어디선가 한 번쯤 읽어본 내용, 겪어본 상황, 들어본 말들이어서 생각보다 쉽게 빨리 읽혔다. 글은 역시 말보다 오래 기억이된다. 

 

1. 난 소중한 사람

2.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사랑도 잘하지

3. 이별은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자

4. 후회하지 말자. 혹시라도 미련이 남거든 해보고 후회하자

 

누군가에게 소중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글이 공감갔다. 사랑하고 사랑받고 사랑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어느새 불편했던 나의 마음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머릿속은 온통 사랑이야기로 가득찼다. 힐링이 되는 순간. 너무 좋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890520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

당신을 힘들게 하는 것들로부터스스로를 잃어버린 당신에게 보내는 글『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는 저자가 삶, 사람, 사랑을 대하면서 깨달은 것들과 동시에 나를 사랑하는 법을 알려준다.

book.naver.com

 

 

프롤로그

1부
해피엔딩, 차마 전하지 못한 마음, 다시 사랑, 탓, 사랑의 모습, 아이러니, 배려, 이별의 말은 참아줘요, 사랑이라는 감정, 익숙함과 소중함, 순간의 감정, 전화번호, 지우지 못한 사진, 노력, 곁에 두어야 할 사람, 미뤄놨던 마음, 단절, 꽃선물, 귀를 기울이며, 후회의 몫, 7층과 8층 사이, 향기, 사탕을 뺏긴 아이,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헤어지고 느낀 14가지 진실, 상처, 의무, 당신만이라도 행복하시길, 주변 환경의 중요성, 표현의 방식, 요즘 세상에서 사랑한다는 것

2부
성장, 넌 혼자가 아니야, 나를 높여주는 사람, 미래의 딸에게, 나는 나이기 때문에, 나를 웃음꽃 피우게 하는 존재, 사랑받을 자격, 동생은 이미 어른이었다, 명심, 사람은 사람으로 잊는다, 걸음, 강인함, 이별이란 단어가 가진 힘, 마음의 민낯, 욕심, 영원, 불량품, 마음의 소리, 마지막에 웃는 사람, 약보다 필요한 것, 용기, 사랑하고 있다면 알아야 할 사실 5가지, 엘리베이터, 너의 목소리, 괜찮아 괜찮아, 우리는 잘못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오지랖, 만남과 이별, 작별, 배려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제발 행복하세요, 뜨거운 사랑

3부
믿음, 다툴 때 이별을 방지하는 대화법, 솔직해지세요, 동거, 내 사랑의 이유, 오지 않는 연락, 사랑에 빠졌구나, 사랑에 빠진 어린아이, 사랑의 실패, 착각, 삶이라는 선물, 결국 행복, 확인받고 싶은 마음, 특별함보단 편안함, 당연한 건 없다, 시간의 힘, 정이 많은 당신, 헛된 기대, 포기, 침묵, 흉터, 이제 그만 잊어요, 바람, 말보단 행동, 있을 때 잘해라, 곁, 아픈 사랑은 그만, 차가워지는 것, 외로움에 못 이겨 사랑하지 말 것, 오늘도 수고 많았어, 해바라기, 행복한 연애를 위해

4부
두려움을 버려, 대화, 극복, 사과, 꼭 이런 사람을 만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현실적인 조언, 다시 사랑에 빠지고 싶다, 쉬운 남자, 사랑이 주는 유일한 기적, 무력한 마음, 계절, 오해와 이해 그 사이, 내 인생의 주인공, 디테일, 사랑의 길, 확인 받고 싶은 마음, 사랑을 할 때면, 처음보다 더 사랑해, 연락의 중요성, 이별을 결심하는 순간, 연락의 속도 = 관심의 정도, 놓치지 말아야 할 사람, 너는 너일 때 가장 예쁘다, 연락이 늦어질 때면, 사랑해, 한 사람을 마음에 둔다는 건, 자신의 가치, 바라보기, 사실 너도 알고 있다, 후회, 중독, 내일은 보다 나은 하루가 되기를

에필로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