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써 - 글/writing & life - 글과 생활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초등학생) 지도자 양성교육 - 사례중심의 청소년 자해 개입방안 1강-죽음,자살 그리고 자해 이해하기

아니이선생 2021. 10. 20. 15:13
728x90

▶학습내용

1. 죽음과 관련된 청소년의 어려움

2. 죽음에 대하여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3. 자해 행동을 보이는 이유

 

▶학습목표

1. 자해, 자살 사고, 애도에 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죽음에 대한 개념을 고민하고 청소년과 죽음에 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3. 청소년이 자해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중에 자로 팔에 자해를 하는 친구가 있다. 팔을 긋고, 그어서 자국이 나는것을 지켜보는데 이 친구들은 나중에 어떻게 될까? 자해의 증상이 사라질까? 아니면, 나중에는 더 위험한 도구로 자해를 시도할까? 오늘은 왜 청소년들이 자해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해야겠다. 

 

 

1. 죽음과 관련된 청소년은?  - 자살사고(현실을 부정하고 가끔씩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 자해(자신을 사랑하고 싶지만 행동은 그렇지 않다)

                                     - 애도(자신과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견디기 힘들어 한다)

 

 

청소년과의 면담 사례 

 

2. 죽음에 대하여 어떻게 이야기 할 것인가?

특정 주제와 관련되어 있는 - 돈, 성, 죽음 등은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는 불편한 주제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돈, 성, 죽음등의 의견을 교환하거나 이야기 할 수 없는 통제된 상황이기 때문에 정보의 부족으로 궁금증도 많고, 알고싶은 것도 많을것 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3. 자해 청소년 상담시, 상담자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해야 하나?

 불안, 두려움, 공포, 거부감, 반감, 좌절, 절망 등, 자해 청소년과 상담시에 자신에게 드는 감정들을 이해하고 받아 들이도록 한다. 

 

 

4. 왜 자해 행동을 보이는 것인가? 

   A. 비 자살성 자해란? 자살 의도가 없고,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은, 목적을 지닌 스스로 자신에게 행하는 신체 조직의 의도적 손상 시키는 행위

       - 부정적인 느낌 또는 인지 상태로 부터 안도감을 얻기 위하여 

       - 대인 관계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 긍정적인 기분 상태를 유도하기 위하여 

 

   B. 공통적인 원인 

       -압도되는 감정 때문에 너무 고통스럽거나, 혼란스러운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무감각하고 공허한 존재라는 느낌에서 도망치기 위해

       -스스로에게 벌을 내리기 위해 

 

   C. 생물학적 취약성 - 민감한 아이 / 감정적 무지 - 내가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 환경적 요인들 - 선의의 의도가 효과가 없을 때 

 

   D. 한국에서 자해가 급증한 원인은?

       - 자살시도(죽고 싶어서) / 자해(편안함을 느끼고 싶어서) / 자해 흉내(보여주고 싶어서)

 

 

 

 

 

청소년들이 정말 죽고싶어서 자해라는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죽음의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면 자살시도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힘든 상황속에서 견디어 내고, 살아가려고 선택한 건강하지 않은 방법이 자해 행동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