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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초등학생) 지도자 양성교육 - 사례중심의 청소년 자해 개입방안 2강-자해 청소년의 초기 평가

아니이선생 2021. 10. 20.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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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1. 청소년 자살위험의 평가 사항

2.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활용

 

 

▶학습목표

1. 자해 청소년을 위한 초기 설문지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오타와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청소년의 상태를 보고 어떤 단계인지 확인 한 뒤, 그에 알맞은 대처 방법이 필요하다. 

 

1. 청소년 자살 위험의 평가 

 

 

 

 

 

 

 

2. 청소년 자살 위험도 평가에 따른 대처 방법 for 고위험도 

   - 24시간 내에 재 평가 필요

   - 대상자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하고 적합한 환경 확보

   - 위험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 대상자에게 계속되는 스트레스 상황과 이에 따른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각 재 평가 실시 

 

 

 

3. 청소년 자살 위험도 평가에 따른 대처 방법 for 중위험도

   - 1주일 이내에 재 평가 필요

   - 의미 있지만 보통수준의 자살 위험이 있는 상태 

   - 대상자에게 계속되는 스트레스 상황과 이에 따른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각 재 평가 실시

 

 

4. 청소년 자살 위험도 평가에 따른 대처 방법 for 저위험도

   - 1개월 이내에 재 평가 필요

   - 퇴원 후라면 1주일 이내에 재 평가 필요

   - 낮은 수준의 자살위험이 있는 상태 

   - 지난 1개월간의 위험요인에 대한 검토 

   - 위험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제공

 

 

5.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내용 구성? 최근 자해 시도와 빈도, 자해의 심각성 정도, 자해의 동기 포함 

 

 

 

 

5.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실시 - 평가시간 30분동안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 필기구, 스스로 체크, 모르는 단어는 사전적 의미 제시, 완료 후 무응답 문항 확인 

 

 

 

 

6.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해석 - Part1&2(최근 자해의 시도와 빈도, 심각성) / Part3(자해의 의도와 동기 파악) 

   - 문항 자체에 대한 응답을 정보로 활용 가능

   - 자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와 패턴 확인 가능 

   - 4가지 요인 문항의 평균 점수로 활용 

 

 

 

7.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해석 및 추가적 정보 파악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정보) 

  A. 자해 행동 관련 - 혼자 하는지, 누군가 있을 때 하는지, 자해를 하는 특정 규칙이 있는지, 특정 장소나 시간대가 있는지 등 대해 확인 

                          - 자해 패턴에 대해 보다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음 

 

  B. 자해에 대한 병식 - 자해 후 경험하는 느낌, 강도의 변화, 통제력, 중단에 대한 욕구, 자해에 대한 병식 등을 확인 

                            - 적절한 치료적 계획 수립 가능, 치료를 위한 다른 서비스 파악 등 정보 획득 가능 

 

  C. 보호요인 - 자해를 할 때 주저하게 하거나 막아주었던 요인을 확인 

                  - 취미, 즐거움을 주는 활동, 학교 및 가정 생활 

                  - 개인적 보호 특성(자기효능감, 자존감, 자기 통제력)파악

                  - 보호요인 확인과 동시에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확인도 가능

 

   D. 치료적 경험 - 자해 문제로 인한 심리치료, 약물치료, 의학적 치료 경험 확인

                       - 치료 계획 및 자해 발생 시 대체 법 수립 가능 

 

   E. 자살사고 관련 질문 - 자해 문제가 정서, 사회 및 환경, 감각 추구와 같은 문제인지, 자살 시도의 방법인지를 확인 (구분하기)

                                - 자살 사고가 있을 경우 자살 사고의 빈도, 계획, 시도력 등을 확인하여 자살에 대한 개입을 동시에 진행 

  

   F. 정신의학적 병력, 가족력 - 자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신의학적 문제 확인

                                      - 내담자와 가족의 정신의학적 병력, 복용약물 유무 등을 확인 

                                      - 약물 복용 및 개입에 대한 계획 수립등 정보 활용 가능 

 

 

 

9.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해석 및 추가적 정보 파악은 라포 형성에 유용하다.

 - 상담에 직접 참여하는 느낌을 주고, 참여한 것을 공유함으로 인해 상담에 기여하고 있다고 느낌

 - 자신의 문제에 대해 깊은 소통을 하므로 상담자와 신뢰 형성 가능 

 

 

 

10.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해석 및 추가적 정보 파악은 자해 패턴을 이해 할 수 있다. 

- 어디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동기, 장소, 방법, 빈도 등의 정보를 생각하고 정리하므로 자해 패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음. 

 

 

11. 오타와 자기보고식 자해평가 설문지 해석 및 추가적 정보 파악은 치료적 계획 수립이 용이하게 도와준다. 

 - 자해에 대한 의도와 동기, 패턴을 확인할 수 있어 구체적인 치료적 계획 수립에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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