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말해 - 영어/reading - 영어독서지도사

Reading 수업 영어 독서지도 - Guided Reading(반복 읽기)

아니이선생 2021. 9. 30. 12:04
728x90

▶Repeated Reading(반복읽기) - Wide reading(다독) VS Deep reading(반복읽기) 

 

읽기 연습은 종종 다독과 동일시 된다. We read all different kinds of reading materials from books, newspaper articles to manuals. 어린학생들은 다독으로는 충분치 않고 발전을 위해서는 반복읽기가 필요하다. For younger and struggling readers, wide reading is not enought. If they want to improve their reading skills, they need to have deep reading(repeated reading).    

 

What is deep reading? (반복 읽기란 무엇인가?) -  reading one text several times until it can be raad proficiently and fluentrly. (한 지문을 오류가 없이 유창하게 여러번 읽는 것)

 

오류가 거이 없어야 하며, 적절한 속도로, 유의미한 표현들을 읽으면서 충분히 이해하는 읽기이다. There are few errors, stay in appropriate rate and read meaningful expressions with good comprehension. 

 

Word decoding is a basic/foundation skill in reading. (문자의 해독이 읽기의 기본/기초 능력이다.) 

 

1)  상당한 수준의 정확성으로 문자 해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초소한의 노력으로 자동적으로 해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It is very important to decode words with a high degree of accuracy and decode automatically with minial attention affort. Like cooking and playing music. That means, to practice through repeated reading is the key to the automaticity. 

 

2) 시간제한을 주고 반복적으로 읽는 것은 관습적인 수업방법으로 학생들의 유창성이 발달점검을 위해 사용한다. Timed repeated readings are an instructional practice for monitoring students' fluency development. 

 

3) 시간 재는 동안, 자기에게 맞는 수준의 텍스트를 반복적으로 읽는것, 학생들의 읽기 속도나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Repeated readings, under timed conditions, of familiar instructionl level text can increase students rading speed which can improve comprehension. 

 

Benefits of repeated reading? (반복 읽기의 좋은 점이 무엇인가?)

 

1) 반복 읽기의 연습은 자신이게 익숙한 지문 읽기만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장 읽기도 향상시킨다. Practice improves reading not only familiar texts but also new passages. (Improvement both at words and sentence levels in a passage transfers to new passages.) 

 

2) 또한 그들이 읽었던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되고 다른 지문으로 전이되면서 이해력이 향상된다. Improved comprehension also transfers to new passages as readers always recall facts they read. 

 

3) 학생들이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It is helpful for the studnets to remember the main ideas and improtant vocabulary.  

 

4) 한 지문이 반복되어서 큰 소리로 읽어질 때 스토리에 대한 이해는 보다 복잡한 의문 제기와 통찰로 확장된다. When the repeated reading became read aloud, it extended into more sophisticated questioning and insights. 

 

 5) 단어 인식 정확도를 높여준다. It improves word recognition accuracy. 

 

6) 단어단어 읽는 것에서 의미있는 구의 읽기로 넘어갈 수 있게 해준다. It can help to move on meaningful phrasing reading not to stay on word by word reading. 

 

 

Repeated reading : Method (방법)

 

1) 조용한 곳에 학생과 앉아 둘이 함께 읽을 수 있는 위치에 책을 놓는다.  

 

2) 학생이 책에서 약 100-200단어의 지문을 고르도록 한다. 소리 내어 읽기와 묵독중 선택한다. 

 

3) 스톱워치를 이용해서 학생이 반복 읽기를 할 때 마다, 각각 읽기 속도를 측정한다. 학생이 소리 내여 읽는 도중, 단어를 잘못 읽거나 5초 이상 머뭇거리면, 그 단어를 읽어주고 필요하다면 뜻을 알려준다. 이후, 지문을 계속 읽기 전에 막혔던 부분을 제대로 다시 읽어보게한다. 학생이 묵독 중에 어떤 단어든 도움을 구하면 읽어주고 뜻을 알려준다. 

 

4) 학생이 지문 읽기를 마치면 그 결과를 일지에 정리한다.  

 

 

 

▶▶▶Web site method (사이트에 지문을 넣으면 난이도 측정 가능)

 

SMOG Readability Formula: www. harrymclaughlin.com  -> SMOG Check for Readability -> Go to Text Analyzer 

https://readabilityformulas.com/free-readability-formula-tests.php

 

AUTOMATIC READABILITY CHECKER, a Free Readability Formula Consensus Calculator

Paste a sample of plain text in the box. Your sample can be between 150-3000 words. We do not store or reuse your text in any way.

readabilityformulas.com

 

 

▶▶▶ How to determine the difficulity level of a passage (지문 난이도 구분하기 - 1분 읽기 one minute reading probe)

 

1) 학생 수준의 적절한 지문을 찾아 복사를 해서 학생에게 1분 동안 소리내어 읽게 한다. 

 

2) 학생이 읽다가 오류를 저지르고 자체 정정하지 않으면, 그 단어 밑에 줄을 긋는다. 

 

3) 학생이 단어를 읽을 줄 모르면 속으로 셋까지 세며 기다린 후, 그 단어를 어떻게 읽는지 보여주고 그 단어에 밑줄을 긋는다. (고유 명사의 경우 실제와 발음이 같지 않아도 학생 나름 유추로 읽어내면 맞는 것으로 인정한다.)

 

4) 1분 후, 학생이 지문을 모두 읽고 싶어하면, 읽게 하고, 지문 위에 60초 표시를 한 후, 60초까지 읽은 단어 수를 센다.

 

5). 1분당 읽은 단어 수 (wpm = words per minute)와 1분 동안 맞게 읽은 단어 수 (wcpm = words correct per minute)를 센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