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관리해 - 몸

하루에 1시간 마다 의식적인 호흡하기 5분 - 명상

아니이선생 2020. 11. 26. 13:33
728x90

다음을 6개월정도 꾸준히 해보기를 권유한다. 마음을 안정시키면서 자신의 심신상태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다. 

 

무리하게 할 필요는 없으며, 자신이 깨어있는 시간동안 1시간 단위로 알람을 설정해 놓는다. 그리고 나서 알람이 울리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5분정도 심신을 안정시키는 호흡을 하도록 한다. 급하게 하던일을 중단할 필요는 없으며, 5분이 길다고 느끼면 시간을 1분, 2분 점점 늘려가도 좋을 것이다. 

 

- 준비: 편하다고 느끼는 곳은 어느 곳이든지 가능하다. 

 

- 자세: 앉은 자세에서 두 가슴에 헬륨풍선을 달았다고 생각하고 가슴을 높이 들어 올린다. 그러면 어깨가 쭈욱 내려가면서 긴장되었던 어깨근육과 목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의식적으로 목이 너무 앞으로 나오지는 않았는지 확인 한 후 목을 척추에 맞추어 뒤로 밀도록 한다. 5분동안 천천히 호흡하면서 오늘 있었던 좋은 일을 1가지 떠올려 보자. 

 

모든 활동은 시작도 중요 하지만 그것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명상을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여 몸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이다.

 

명상하는 동안, 우리는 바깥세상 일을 모두 제쳐놓고 외부에 반응하거나 소모되지 않은 채 온전히 자신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법을 배운다.

 

명상을 지속하면 고차원적 인지 기능과 관련된 뇌의 일부 핵심 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다. 명상을 하면 뇌유래신경성장인자 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이 호르몬은 건강한 뇌세포를 재생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명상은 뇌 활동을 증가시키고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신경 발생에도 도움이 되는데, 감정 조절 및 반응 제어를 할 수 있고 스트레스 수준을 조절하여 불안감을 줄이고 전반적인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