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관리해 - 몸

일주일에 하루는 쉬어야 한다

아니이선생 2020. 11. 11. 15:37
728x90

건강 관리와 간헐적 단식 

 

맛있는 음식을 하루 종일, 일주일 동안, 한 달 동안, 일 년 내내 먹을 수는 없다. 가끔씩은 몸도 휴식이 필요하다. 3끼의 식사가 몸에 해롭다는 말은 전혀 아니다. 그렇지만 간헐적 단식을 함으로써 몸에 있는 여분의 지방을 태울 수 있고, 이는 몸의 수명을 약20%정도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2016년의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12시간 내에 모든 식사를 마치고 나머지 12시간 동안 단식을 함으로써 축적된 지방 세포를 연소시키고 쉽게 제거되는 저장된 독소도 배출할 수 있었다. 3주간의 실험으로 체중이 감소했고, 간의 효소를 검사했을 때 그 결과는 매우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간은 인체의 주요 해독 기관인데 다량의 유기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게 되자 간 효소 수치가 떨어졌다. 이것은 간이 해독 작업을 위해 일을 적게 해도 된다는 말이다. 

 

▶간헐적 단식의 장점

유전자 재생

심혈관 건강 증진

인슐린 민감성 증가, 비만 및 당뇨병 발병 위험 감소

손상된 세포 축적 감소, 세포 손상 감소(산화 스트레스 감소)

너무 높은 트리글리세리드(TG, 단순 지방질의 하나) 수치 감소

'공복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 정상화

인슐린 및 렙틴 수치 정상화

발암 위험 감소

 

▶간헐적 단식을 하면 '생존 유전자'를 활성화시켜 저장된 체지방을 연료로 사용한다. 글루텐, 유제품,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식단으로 식사를 하며 아침식사는 건너뛰고 점심과 저녁 식사를 6~8시간 이내에 마치고 잠들기 전 3시간 동안은 아무것 도 먹지 않으면 몸의 더 많은 지방을 태우게 된다. 반드시 하루종일 물을 마시고, 시작하기 전에 장이 활발히 활동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