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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총체적 언어 접근 및 교수법 (스토리텔링)

아니이선생 2022. 10. 19.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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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왜 어린이 영어수업에 사용하는지 이유를 알아본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하는 교수법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다.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란 언어의 한 영역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합하여 가르치며, 의미에 중점을 두어 단어의 의미를 문맥과 상황을 통해서 습득한다. 

   -학생 중심의 학습(학습자의 선택과 참여, 실생활 기반 언어 사용, 학습자와 협동하여 지식 창조, 자기 평가 중시)

   -의미 중심 교육(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수업의 특징 

    -들은 말을 기계적으로 반복하기 보다는 들은 후 적합하게 반응하도록 유도 

    -교사는 학생들의 상호 작용 활동 중의 오류를 즉시 수정하지 않음

    -유창성을 위해 소집단별로 상호작용 하도록 권장

    -특별한 수업 절차가 없으며, 특정 교재 없음

    -학습자의 관심사와 학습 목표에 적합한 과업을 수행하게 함, 

    -학습자 중심, 학습자 주도의 학습

 

3. 총체적 언어의 접근법으로 스토리텔링 수업을 예로 들 수 있다. 

    -스토리 텔링은 이야기를 사용하여 가르치며, 그림과 글로 표현된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활동을 포함한다. 교사가 내용을 전부 소화하여 이야기해주듯이 수업하며 듣는 사람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이해를 돕고, 여러 가지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생동감 있게 이야기를 전달해야함

 

    - 스토리 텔링은 언어 학습을 재미있게 하며, 도덕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글의 의미를 이해하면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거나,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언어 학습의 동기를 유발 시킬 수 있으며, 교과와 관련하여 학습할 수도 있고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스토리 텔링할 책을 고를때에는 학생들의 수준(언어레벨, 나이, 이해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야기를 듣는동안 표현들을 자연스럽게 따라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것인지, 매력적인 책인지, 학생들이 흥미로워할 수 있는 주제인지를 확인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스토리 텔링은 빨리 말하지 않고, 이해를 돕기위해서 정확하게 말하도록 한다. 상황에 맞게 목소리를 크거나 작게, 케릭터에 맞게 변조(아저씨, 아이, 아줌마, 할머니 등)시키며, 다양한 효과음도 사용(동물 울음소리, 기계소리 등), 몸짓, 마임, 표정을 변화시키며 이야기 할때 학생들과 눈을 맞추어 집중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야기를 잠시 멈추어 생각할 시간을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야기 중간중간 필요하면 다양한 질물을 하여 한 자리에 있도록 한다. 

 

4. 스토리 텔링을 하기 전에는 학습자들이 그림책을 보고 듣기 위한 준비 시간을 주며, 단어와 개념, 사전지식 확인등으로 이야기를 읽기전에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바탕을 만들어 주며, 그림을 통한 이야기 추측과 호기심을 유발한 뒤 이야기를 왜 듣는지에 대해서도 충분히 동기 및 목적을 형성하도록 한다. 이야기를 하는 중에는 언어적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사용하여 스토리 텔링을 하며 이해를 돕기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과업을 주어 수업에 참여시키도록 한다. 이야기가 끝이 난 뒤에는 이야기에서 다뤄진 주제를 선택하여 심화된 학습으로 연결하고 이야기와 관련된 연극, 놀이, 미술, 음악등의 창조적인 활동을 가미하여 학습자의 창의력을 향상 시킨다. 또한 이야기 속의 단어를 활용하여 파닉스 수업, 대화만들기, 줄거리 쓰기, 차트 만들기, 이야기 바꾸기, 의견 쓰기 등의 활동으로도 연결한다. 

 

5. 스토리 텔링 활용하여 수업 진행 

   - 이야기 전 단계의 학습활동: 경험나누기 / 브레인 스토밍을 사용한 관련 주제 끌어내기 / 던어 추측하기 / 단어나 표현을 익힐 때 마임활용하기 / 앞,뒤 표지로 이야기 추측하기 / 노래 활용하기 

   -이야기 중 단계의 학습활동: 읽기에 참여시키기(읽게 시키거나 함께 읽기) / 멈추고 질문하기 / 상상력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머릿속에 그림 그리기 / 이야기에 관련된 그림에 이름 붙이기 / 이야기에 맞는 그림 찾기 / 챈트, 노래 활용하기 /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야기 순서 맞추기, 이야기 다시 들려주기, 이야기 지도 그리기, 진실 게임)하기

  -이야기 후 활동: 독서록 작성하기 / 이야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차트, 올가나이저 (Chart, Organizer)작성 / 특정 장면 그리기 / 이야기 바꾸기 / 미술놀이(색칠, 그리기, 만들기, 오려 붙이기, 종이접기 등) / 노래 배우기 / 드라마 활동(마임, 역할놀이, 소 연극, 뮤지컬등) / 타 교과목과 연계하여 지도 

 

6. 스토리 텔링 수업 지도안 작성 

    - 그림책을 읽고 난 뒤, 학습자에 맞는 수업 목표를 정하고, 목표단어와 목표문장을 정한 뒤, 학습자가 이애하고 언어를 배울 수 있게 돕는 학습 활동을 정한다. 학습자의 흥미를 끌 수 있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학습주제와 관련된 노래, 챈트, 활동, 게임을 정한다. 학습 목표을 이루었는지 점검하기 위한 평가 요소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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