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말해 - 영어/speaking - 파닉스지도사

파닉스 지도사 - Phonemic Chart(음소차트)를 통한 발음 공부 1

아니이선생 2021. 4. 5. 15:34
728x90

1. 학습목표: Phonemic Chart에 대해 알아본다. 

                Consonants(자음)에 대해 알아보고 원어민 발음을 익혀본다. 

 

2. 학습내용: Describing Consonants(자음에 대해서)  / Consonant Phonemes(자음음소 듣고 따라하기) 

 

예전 영어는 미국영어 중심이었다면 요즘은 International language(국제어)로 많은 나라의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꼭 미국발음을 따라할 필요는 없지만 정확한 발음을 구현해 보는것도 중요함. 

 

▶Phonemic Chart(음소차트) - (알파벳 26개중 자음21개 +모음5개a,e,i,o,u) / 차트는 울림의 여부(vocing), 혀의 위치(place of articulation), 소리를 내는 방법(manner of articulation) 으로 분류

글자는 26개를 가지고 있지만 소리는 44~48(학자마다 다름)개의 소리를 가지고 있음. (schwa강세를 받지 않아 약화된소리 - 모음1) 모음소리20개와 자음소리 24개를 합쳐서 44개의 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살펴보도록 함. 글자는26개인데 소리는 44개라서 글자와 소리가 1대1매칭이 되지 않는 다는 것에 주의하기.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70%정도 이상을 단어를 보고 읽고 소리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으로 읽기 위해서 배우는 것. 

 

Consonant Phonemes(24개자음음소 듣고 따라하기) 

 

p는 파열음 b는 마찰음 
최소한의 소리 바꿈
혀끝이 잇몸에 닿아서 나는 멈춤 소리
음소와 문자소(의미를 나타내는 최소 문자단위)

 

파찰음-한국에 없는 발음 

 

 

입 안 뒤와 혀 뒤에서 나는 멈춤소리 

 

우리나라 발음에는 존재하지 않음. 윗니와 아랫잎술이 마찰되어 나는 소리 

 

우리나라말에는 존재하지 않는 소리. 

 

치아가 혀 끝에 닿아서 나는 마찰 소리 / 우리나라에 없는 발음. 

 

 

코에서 나는 콧소리

 

목구멍이 열리면서 나는 ㅎ 소리

 

한국에 없는소리로 발음하기 어려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