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봐/books - 책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2020) - 단순한 삶이 불러온 극적인 변화 (The Minimalist Way) - 에리카 라인

아니이선생 2020. 6. 1. 16:13
728x90

 

현대의 삶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빨라진다. 세상의 속도에 쫓겨서 삶을 정신없이 살아가다 보면 어느샌가 하루가 다 끝나 있다. 단순한 삶에 대한 욕망. 쓸모없는 것들과 최대한 멀어져서 본질에만 충실해보자. 아무것도 아닌 것들이 내 시간을 잡아먹고, 내 머릿속을 지배하고 있다는 걸 깨닳았다면 최대한 빨리 내가 집중해야 하는 것으로 옮겨가 보자. 

 

가장 중요한 것에 제일 많은 에너지를 쏟으며 덜 중요한 것은 지워버리자.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과 포기할 것을 구별할 줄 아는 분별력을 기르자. 나는 나에게 꼭 맞는 삶을 살겠다고 선택한다.  

 

쓸데없는 인간관계에 시간을 쏟으며 외로움을 달랬던 시간들이 다른 일에 집중함으로써 필요 없게 되었다. 

소비를 해서 겉보기에 멋진 삶을 꾸미기보다는 소비를 제한해 멋지게 느껴지는 삶을 창조하자. 멋진 삶과 우리가 소유하는 물건은 전혀 관계가 없다. 

 

1. 나의 삶에 즐거움과 성취감을 선사하는 물건의 목록 작성하기.  - 소비를 축소시킬 수 있고, 자신에게 진정으로 무엇이 필요한 지 알 수 있다. 

 

2. 가치를 실현하는 방식과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은 다르다 라는 사실 인식하기. 

 

3. 우선순위 설정하기 

모험, 진실함, 균형, 대담함, 용감함, 시민의식, 헌신, 공동체, 동정심, 일관성, 만족감, 사회적 공헌, 창의성, 호기심, 가족, 유연함, 집중, 다정함, 우정, 재미, 감사하는 마음, 성장, 행복, 유머, 영향력, 내면의 평화, 성실함, 기쁨, 믿음직함, 결단력, 공감, 신앙, 학습, 사랑, 충실함, 의미 있는 일, 자연, 새로움, 개방성, 끈기, 존재감, 평판, 존중, 책임감, 안전, 자신감, 자기애, 자기 존중, 정의, 배려, 지식, 리더쉽, 경제적 독립,  봉사, 단순함, 영성, 안정, 강인함, 신회성, 결속감, 활력, 지혜로움, 경이감 등.. 해야 한다를 밀어내고 나만의 기준 정하기 

 

4. 더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위해 좋아하는 것을 기꺼이 포기할 때, 그때가 바로 핵심 가치관에 따라 움직이는 순간이다. 나를 희생하지 않기. 

 

5. 항상 선택하기 전에 질문을 던지기. - 이것이 나를 더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이것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인가? 나의 가치관에 부합하는가? 

 

6. 직접 일정을 정하고, 내가 즐길 수 있는 창의적인 일, 몸을 움직이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시간, 가족, 친구, 사랑하는 사람과 지낼 수 있는 시간 확보하기.

 

7. 내가 진정으로 소중하다고 느끼는 것을 인식할 때,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사실 알기. 

 

8.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한 공간 마련하기. 

 

9. 나는 집에서 어떤 느낌을 느끼고 싶은가? 집에 대한 나의 비전? 내가 원하는 집의 모습을 실현할 수 없도록 가로막고 있는 것은? 질문에 답해보기.  

 

10. 나만의 공간 확보하기. - 독립하였을 때, 나에게 중요한 것은 해방감이었다. 나를 얽매는 것에서 벗어나 홀가분한 마음으로 내 새로운 인생의 새로운 장을 시작하고 싶었다. 날아갈 듯한 기분을 느끼고 싶었다. 밖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확보하고 싶었다. 

 

11. 나의 시간을 되찾고 주도권 잡기. - 내가 시간을 보내는 방식을 생각할때 어떤 기분을 느끼고 싶은가? 주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가?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75317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집에서, 인간관계에서, 업무에서 잡동사니를 걷어내자진짜 중요한 것을 위한 자리가 생겼다세상의 속도에 쫓겨 정신없이 지내다 보면 어느새 하루가 끝나 있다. 밖에서는 너무 많은 사람에 치��

book.naver.com

 

 

사소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변화하고 싶다면 내가 지켜야할 것들. 

1. 잠들기 전에 티비,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을 끈다. (30분전)

2. 특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에만 SNS를 한다. 

3.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일주일에 한번은 전화를 걸어 목소리를 듣는다. 

4. 매일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3가지 중요한 일을 선택해서 우선 순위를 정한다. 

5.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적어도 5분은 기다려서 생각해 본다. 

6. 10점 만점에 10점이라고 생각되는 옷만 구매한다. 

7. 누군가로 부터 부탁을 받았는데, 흔쾌히 수락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부탁해줘서 고마워요! 생각해보고 답변드릴께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