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전신반응교수법(TPR)의 특징 이해할 수 있다.
어린이 수업에 TPR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TPR을 활용하여 수업활동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다.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James Asher : 행동을 통해서 언어를 배운다
-언어&신체 회화를 통해 모국어 습득
-신체적 동작들을 연상하면 기억력이 증진된다는 '흔적 이론'에서 출발
-하면서 배우기(learning by doing)
-어린이 교수법에서 가장 많이 쓰임
2. TPR 배경
3. TPR의 특징
장점:긴장감, 스트레스 완화, 학습자들은 청자이자 행위자, 문장 구조와 어휘들은 명령형을 사용하여 학습, 언어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이해 정도를 보여줄 수 있고, 언어 학습이 즐거움, 행동을 통해 언어를 내재화하여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수법, 수업의 각 단계에서도 활용가능 함.
한계점: 적극적이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효과가 적으며, 언어의 4기능이 고루 발달하기 어렵고, 추상적이거나 상급 수준의 정확한 영어를 가르치는데 한계가 있음.
자연 접근법(Natural approach)이란? 스페인어 교사인 Terell고안, Krashen 이론적 배경 확립 / 말하기 보다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개념.
장점: 침묵기 인정, 가능한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 있는 의사소통에 집중. 다양한 교수방법에 사용, 응용, 활용함
한계점: 이른 시기부터 습득을 위한 과도한 인풋을 강조, 불안 조장. 이해 가능한 입력 강조
4. TPR 활용하기
-신체, 교실의 물건들을 활용하는 활동과 같이 쉬운 명령들부터 적용. 연속적인 행동 명령
1) stand up - walk to the board - pick up the marker - write your name - pick up an eraser - eraser your name - put the eraser down - go back to your seat - sit down
2) TPR 활용 단계
-교사가 활동 소개 및 명령어 소개 - 시연
-교사와 학습자 전체 연습 (함께 동작 하면서 시작하지만 점차 행동을 줄이고 명령으로만 지시)
-개인활동 및 모둠활동
ex) Simon says ... 신체부위 배우는 단원, 물건 이름 배우는 단원, 명령어 배우는 단원 등 사용 가능
'누구나 읽고 말해 - 영어 > teaching - 초등영어필수지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5학년 영어수업 재구성 (0) | 2022.09.21 |
---|---|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영어 독서록 쓰기 (0) | 2022.09.21 |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6학년 영어수업 재구성 (0) | 2022.09.20 |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전신반응교수법(TPR) (0) | 2022.09.16 |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초등 영어 수업 시작 (0) | 2022.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