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말해 - 영어/teaching - 초등영어필수지도법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초등 영어 수업 시작

아니이선생 2022. 9. 16. 11:36
728x90

학습목표: 어린이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영어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다중지능이론의 특징을 이해하고 어린이 영어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설계 할 수 있다. 

                어린이 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해 알아본다. 

                영어교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2) 어린이 영어학습자의 특징

         -의미 파악 능력: 억양이나 몸짓, 얼굴, 행동과 상황들을 이용하여 잘 모르는 단어나 구절들의 의미를 대략 파악

         -창의적인 언어 사용 능력: 자신들이 이미 익힌 제한된 언어 자료를 나름대로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사용, 전달

         -간적 학습의 재능: 상대방이 사용하고 있는 단어나 어구를 공부한다는 인식없이 즐기며 자연스럽게 학습

         -놀이와 재미를 즐기는 본능: 친구들과 함께 하는 일 속에서 재미를 느끼거나 재미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우수

         -풍부한 상상력: 항상 상상할 준비가 되어 있고, 상상하면서 기뻐함

         - 타인과 상호작용, 이야기 하고 싶은 본능: 다른사람과 상호작용 하고 싶어하며, 끊임없이 이야기 하고 싶어함

 

 

  2)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ener) : 8가지 다중 지능/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일을 할 때의 느낌, 만족감, 자신감이 학습에 영향을 미침

       -언어적 지능(verbal linguistic intelligence) 말과 글로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

       -논리-수학적 지능(logic mathematical intelligence)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추론하는 능력

       -공간적 지능(visual spatial intelligence) 시각적, 공간적 세계를 지각하고 형태를 바꾸는 능력 

       -신체-운동적 지능(bodily kinesthetic intelligence) 신체,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음악적 지능(musical rhythmic intelligence) 음, 리듬에 대해서 지각하고 기억하는 능력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상대방의 기분이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반성하는 능력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주변 사물을 관찰하고 구별, 분류하는 능력

 

 

4) 다중지능 활용의 예 - 초등학교 4학년 대상 (감정 구분하기 활동)

    Key sentences: How are you? I'm ____________. (happy, sad, angry, surprised, shy, grumpy, proud, frightened)

 

  언어적 지능: 단어게임, 이야기 하기 

  논리-수학적 지능: 밴 다이어그램 활용(부정,긍정,중간 나누기)

  공간적 지능: 그림카드 활용

  신체-운동적 지능: 감정을 얼굴 표정이나 행동으로 표현하기 

  음악적 지능: 단어나 목표문장을 활용하여 챈트나 노래 만들기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의 감정 조사하기 

  자기이해 지능: 자신의 감정 돌아보기

  자연주의적 지능: 실제 사지을 활용하여 그림카드 만들기 

 

 

3. 어린이 영어지도 방향 

  1) 초등 영어 교육의 목표: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 의사소통 능력,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 이해)

    

   2) 어린이 영어지도 방향: 감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말로하지 말고 실제로 보여주며, 다양한 인풋을 제공한다. 놀이와 게임 중심으로 지도하며, 유의미한 반복활동을 하고, 학습자들을 학습 과정에 참여 시킨다. 일상 표현을 통째로 익히게 하며,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에 모두 비중을 두고 가르친다. 어린의 신체적 발달을 고려하며, 성격도 고려한다. 경쟁보다는 협동, 실수에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며, 한번에 너무 많은 내용은 다르지 않는다. 

 

4. 어린이 영어교사의 자질 

  1) 교사로서 학습자와 학습내용에 적합한 교수법의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의 적용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함. 

   2) 주도자로서 학습자가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하도록 함. 

   3) 조력자로서 학습자가 활동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학습자와 의견을 나누고 학습자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4) 후원자로서 학습자가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하며 답하도록 하고, 학습자가 필요한 것을 제공함. 

   5) 모델로서 학습자에게 상황에 맞는 영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사용하며 모델이 되어야 하며, 학습 분위기를 확립시키고, 능동적 학습 장소임을 인식시켜야 함.

   6) 참여자로서 학습자와 물리적, 심리적 수준을 맞추어 수업 활동에 참여함.

   7)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 학습자의 행동을 관찰하며 다양한 질문으로 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며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