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말해 - 영어/teaching - 초등영어필수지도법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전신반응교수법(TPR)

아니이선생 2022. 9. 16. 12:13
728x90

학습 목표: 전신반응교수법(TPR)의 특징 이해할 수 있다.

                  어린이 수업에 TPR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TPR을 활용하여 수업활동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다.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James Asher : 행동을 통해서 언어를 배운다

    -언어&신체 회화를 통해 모국어 습득

    -신체적 동작들을 연상하면 기억력이 증진된다는 '흔적 이론'에서 출발 

    -하면서 배우기(learning by doing)

    -어린이 교수법에서 가장 많이 쓰임 

 

 

2. TPR 배경

3. TPR의 특징

   장점:긴장감, 스트레스 완화, 학습자들은 청자이자 행위자, 문장 구조와 어휘들은 명령형을 사용하여 학습, 언어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이해 정도를 보여줄 수 있고, 언어 학습이 즐거움, 행동을 통해 언어를 내재화하여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수법, 수업의 각 단계에서도 활용가능 함. 

 

  한계점: 적극적이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효과가 적으며, 언어의 4기능이 고루 발달하기 어렵고, 추상적이거나 상급 수준의 정확한 영어를 가르치는데 한계가 있음. 

 

 

자연 접근법(Natural approach)이란?  스페인어 교사인 Terell고안, Krashen 이론적 배경 확립 / 말하기 보다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개념. 

 

  장점: 침묵기 인정, 가능한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 있는 의사소통에 집중. 다양한 교수방법에 사용, 응용, 활용함 

   한계점: 이른 시기부터 습득을 위한 과도한 인풋을 강조, 불안 조장. 이해 가능한 입력 강조

 

4. TPR 활용하기 

  -신체, 교실의 물건들을 활용하는 활동과 같이 쉬운 명령들부터 적용. 연속적인 행동 명령

  1) stand up - walk to the board - pick up the marker - write your name - pick up an eraser - eraser your name - put the eraser down - go back to your seat - sit down  

 

   2) TPR 활용 단계

     -교사가 활동 소개 및 명령어 소개 - 시연

     -교사와 학습자 전체 연습 (함께 동작 하면서 시작하지만 점차 행동을 줄이고 명령으로만 지시)

     -개인활동 및 모둠활동 

      ex) Simon says ...   신체부위 배우는 단원, 물건 이름 배우는 단원, 명령어 배우는 단원 등 사용 가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