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그려 -그림

[이집트 미술] 영원불멸을 꿈꾸며 만들어 졌던 미라

아니이선생 2020. 5. 20. 16:24
728x90

▶기원전 3000년경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이집트의 역사가 시작되었고, 나일강을 중심으로 뻗어나간 이집트는 95% 사막, 5%농지와 주거지 로 이루어 지며 이집트의 영토는 나일강을 중심으로 동안과 서안으로 나뉜다. 동안은 농지와 주거지가 있어 사람들이 모여살며 서안은 피라미드 등의 무덤이 건축되었다. 정신적으로 죽음과 부활을 반복하는 영생사상을 띄고있으며 미라, 피라미드, 스핑크스 등으로 대표되는 많은 유물을 남겼다.

 

 

▶ 고대 이집트 인들의 미술 

완벽한 기술력으로 회화, 조각, 건축을 제작했고 규칙이 있는 완벽함으로 3000년 동안 변화를 주지 않고 이어나갔다. 인체를 조각할 때는 정면성의 원리(얼굴은 옆모습, 상체는 정면, 하체는 측면)를 사용하였으며, 그 규칙은 고귀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되었다. 그리드 기법을 사용하여 사람을 축소하거나 확대할 때 정확한 모습으로 나타낼 수 있었으며 고대 이집트 인들은 영혼이 육신이라는 집에 머문다고 생각을 하여 죽은 이들의 영혼에도 부활을 위한 집이 필요하였는데 그 결과 만들어진 것이 미라와 인체 조각이다. 

 

나르메르 왕의 팔레트를 자세히 보면 얼굴은 옆모습, 상체는 정면, 하체는 측면을 향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며 이 정면성의 원리를 적용한 이유는 신체의 영원성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

 

그리드에 맞추어 제작, 인물의 눈 위치, 손발의 크기가 모두 정해진 비례를 따름 BC. 2610년경 나무패널 부조

 

▶피라미드=메르 

파라오의 영생을 위해 만들어 졌던 피라미드는 처음 형태는 단순한 단층이던 것(마스타바)이 납작한 4층 케익모양(계단식피라미드)에서 마지막엔 윗부분에 마감재로 처리하여 사각뿔형태의 모양(대피라미드)이 갖추어 졌다. 피라미드는 하나만 지어진 것이 아니라 근처에 신하와 왕비들의 비덤, 신전등 여러 부속 건축물이 존재 하였으며, 기자지역의 멘카우레, 카프레, 쿠푸왕이 피라미드를 모두 합쳐서 기자의 대 피라미드라고 부른다.

 

기자의 대 피라미드 (앞쪽에 보이는 무너진 작은 3개는 왕비들의 무덤이고, 뒤 이어 멘카우레, 카프레, 쿠푸의 피라미드이다. 쿠푸의 피라미드가 가장 크고 웅장함. 

 

▶신왕국 시대의 파라오 아크나톤 (=아멘호텝4세) 

이집트 역사상 가장 특이했던 파라오로 불리며 이집트 미술의 아방가르드 시기를 열었다. 3000년동안 변화 한 번 없던 이집트 미술에서 유일하게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로 모델의 신체적 특징을 독특하게 표현하거나 과장되게 표현하였다. 이집트 미술의 딱딱하고 경직된 조각에서 벗어나 곡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조각상을 만들었다.

 

아멘호텝4세의 조각상: 길다란 얼굴과 함께 허리부터 하체까지 이어지는 선이 여성스러운 굴곡이 나타남.

 

▶ 투탕카멘

 

아멘호텝4세가 급진적 개혁을 하여 반발을 많이 샀고, 그로 인해 쿠데타가 일어나 어린나이에 왕위에 오른 투탕카멘은 소년왕이라 불리며(B.C. 1341~ B.C. 1323) 9세에 파라오로 즉위해 18세 어린 나이에 죽고 말았다. 기원전 1300년경으로,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찾아낸 유물들은 이집트 보물의 최고봉이라 불리운다.(우리나라로 치면 청동기시대)

 

이집트왕들의 무덤은 거의 대부분 도굴이 되어 이집트 외부로 반출이 많이 되었지만 투탕카멘 무덤은 도굴되지 않았다. 이집트로서는 다행인지 모르지만, 쿠데타 이후의 불안정한 정국에 투탕카멘이 죽자 무덤을 안좋은 위치에 조성하였고 무덤의 크기도 작게 조성하여 도굴을 피할 수 있었다. 1922년 영국의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모든 투탕카멘의 유물은 이집트박물관에 고스란히 모셔져 있다. 

 

투탕카멘의 유물들은 수도 상당히 많을 뿐만 아니라 작품 각각의 수준도 높다. 아래에 보이는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는 정교하게 만들어 졌을 뿐 아니라, 각종 화려한 보석들로 장식이 되어 있다.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 11킬로그램의 금이 사용되었으며, 각종 화려한 보석들로 장식되었음.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된 궤짝: 투탕카멘이 전장을 용감하게 누비는 모습이 나타나 있지만 실제모습은 아님. 

 

 

투탕카멘의 황금의자: 다양한 디테일이 투탕카멘의 황금의자를 완성도를 높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