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읽고 말해 - 영어/teaching - 초등영어필수지도법

초등영어 필수지도법 - 발음 지도하기

아니이선생 2022. 9. 29.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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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발음 지도의 특성에 대하여 알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적합한 발음 지도의 현실적인 목표와 유의점을 말할 수 있다. 

                 자음과 모음의 조음법을 학습하고 그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효과적인 발음 지도를 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발음 지도의 특성

  1) 발음 지도는 발성기관을 사용하여 음(sound), 강세(stress), 억양(intonation)을 지도하면서 발음기호도 사용하여 소리를 내는 방법 지도

 

   2) 발음 지도는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지 않을 정도의 발음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영어 음성 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으며, 음을 귀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하고, 음을 정확하게 생성하는 과정을 습득

 

  3) 발음 지도를 할때는 꾸준히 자주 조금씩 하며, 수업에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음에 대한 인식이 발화보다 선생되어야 학생들이 구분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일한 음을 여러 사람들이 발음하는 것을 들려주고, 연습하려는 음을 단독 제시하는 것 보다는 대조되는 음과 함께 연습을 하면 도움

 

  4) 발음 지도 할때 너무 정확하게 내는것에 집착하지 않도록 하며, 한 글자가 여러 가지 음가를 가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영어 특유의 리듬을 익히도록 하며, 음절 끝에 모음을 붙여서 발음하지 않도록 주의

 

2. 영어 자음과 모음 발음 

  :  자음을 발음할 때 - 성대의 진동유무(무성, 유성), 소리나는 위치(양순, 순치, 치간, 치경, 경구개치경, 경구개, 연구개, 성문), 소리를 내는 방법에 따라(파열, 마찰, 파찰) 음 으로 분류

  : 모음을 발음할 때 - 혀의 높이(고,중,저), 혀의 위치(전설,중설,후설), 입술의 둥근 모양 정도(원순, 평순), 구강 근육 긴장(긴장, 이완) 모음 

3. 자음과 모음의 지도 방법: 듣고 따라하기(시청각자료) / 지루해 질 수 있는 단점 / 최소대립쌍(최소음만 다른)을 학습시키기  및 텅트위스터(비슷한 발음이 모여 있어서 발음 하기 어려운 어구, 원어민 발음 훈련용)

 

텅 트위스터는 학생들에게 가끔씩 연습시키도록 ! 

4. 영어 강세와 억양 

    : 강세가 오는 음절의 모음은 뚜렷하게/길게 발음, 일반적으로 명사는 첫 음절에, 동사는 뒤 음절에 강세를 받음 

    : 문장에서는 내용어(의미상 내용이 있는-명사,동사,형용사,부사,지시사,의문사)에 강세 주며, 약간 더 크게 발음하도록 하며,  기능어(낱말을 연결하거나 문장을 구성하는 기능이 있는 - 관사, 전치사, 인칭대명사, 소유형용사, 관계대명사, 접속사, 조동사,  be동사 등..)에는 강세를 덜 주도록 한다. 

     :서술문(This is my teacher.), 명령문(Go to the window.), 의문사 의문문(Where's the book?)은 하강조로, Yes/No 의문문(Can you speak English?), 서술문으로 물어볼 때(She's going out.), 요청(May I ~?)는 상승조로 억양에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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