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그려 -그림

한글의 날 - 세종대왕 타이포그래피 디자인하기

아니이선생 2021. 9. 28. 15:01
728x90

 

다가 올 한글의 날 기념을 위해서 2021년 세종특별자치시에서 한글사랑 행사 '한글애짓다'를 개최한다. 그리고 나는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한글사랑 디자인 공모전의 작품을 디자인해 보기로 했다. 

http://www.한글사랑.com/index

세종대왕, 세종시, 한글을 주제로 하는 캘리그래피, 엽서, 타이포그래피 등의 모든 창작물이 출품할 수 있는 대상들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 중에 '타이포그래피'에 도전해 보기로 했다. 

 

가끔씩 접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는 글로 그림을, 그림을 글로 연결시켜 주는 디자인인 것 같다. 처음 하는 것이라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사진을 살펴보고 나서 세종대왕과 타이포그래피는 없는 듯하여 세종대왕 이미지를 사용하여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해 보기로 했다. http://www.tagxedo.com 는 타이포그래피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주소창에 tagxedo를 입력한다. 

 

이렇게 테그시도(텍시도)에 잘 왔다며 바로 스타일리시한 단어구름을 만들어 주겠다고 말한다. 오른쪽 위쪽에 창작하기(create) 버튼을 누른다. 그러고 나서 Silverlight를 컴퓨터에 깔아 달라고 나오는데, 만약에 Silverlight도 깔았고, Tagxedo도 눌렀는데 실행이 잘 되지 않는다면, 몇 가지 확인을 한다. (구글 크롬은 실버라이트를 지원하지 않으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한다. 그런데 노트북의 Firefox, Safari 나 Internet Explorer에서도 특정한 버전은 Silverlight가 호환이 안되며 문제가 발행하기 때문에 노트북보다는 데스크톱에서 작업해 달라고 요청이 되어있다.) 

그리고 이해했으면 Silverlight를 설치하기 위해서 아래를 클릭한다. (나는 어디를 클릭해야 하는지 몰라 한참을 찾았다.)

클릭 했더니 바로 창 아래쪽에 다운로드하겠냐는 메시지가 떴다. 

그리고는 실행을 눌렀다. (저장을 눌러서 설치할 곳을 지정해 주어도 상관없다.) 

체크된 곳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체크를 풀고 지금설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리고 설치가 다 되었으면 다시 Tagxedo를 실행시켜 creat버튼을 눌러본다. 그러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필요 요소 2가지 - 글과 그림. 이 두가지만 있으면 멋진 타이포그래피를 만들 수 있다. 

나는 세종대왕 타이포그래피였기 때문에 세종대왕과 세종대왕의 명언을 함께 디자인하기로 했다. 

그리고 완성된 나의 디자인 작품 첫 번째

 

 그리고 두 번째

 

 

두 번째의 세종대왕 타이포그래피가 마음에 들어 출품하려고 하였으나, 아차.. 날짜를 살펴보니 어제까지였다. 그래서 나는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타이포그래피 만드는 방법만 익힌 것으로 만족하였다. 

 

 

728x90